통영 거제 가볼만한곳 매물도 배편 시간 요금 트레킹코스 백패킹

통영 거제 가볼만한곳 매물도 배편 시간 요금 트레킹코스 백패킹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통영 매물도는 소매물도보다 찾는 사람들은 적지만 매물도의 해품길을 걷게 되면 생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매물도 백패킹은 일몰과 일출을 보며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1. 통영 거제 매물도 가는법

▶ 통영항 저구항 매물도 배편

매물도는 소매물도와 대매물도로 구분하는데, 대매물도는 일반적으로 매물도라고 부릅니다. 소매물도와 매물도로 입도하는 배편은 통영에 있는 통영여객터미널(통영항)이나 거제도에 있는 저구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영항에서 매물도까지는 1시간 30분 ~ 1시간 40분이 소요되고 저구항에서 매물도까지는 30분 ~ 40분이 소요됩니다.


뱃멀미가 있거나 배를 오래 타면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거제도 저구항에서 배편을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통영항과 거제도 저구항의 거리는 자동차로 44km, 55분 거리입니다. 매물도는 당일치기 여행도 가능하므로 배 시간에 맞게 트레킹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1.1 통영항 위치

  • 주소 : 경남 통영시 통영해안로 234
  • 전화 : 055-641-5366
  • 주차 : 10분 무료, 30분 이하 500원, 30분 초과 매 10분당 200원, 1일 주차 5,000원

통영항 주차장은 유료입니다.


1.2 거제항 위치

  • 주소 : 경남 거제시 남부면 저구해안길 60
  • 전화 : 055-633-0051
  • 주차 : 무료

거제항 주차장은 무료이며 만차 시 주차 라인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2. 통영 거제 매물도 배편

2.1 통영항 배시간 및 요금

2.1.1 배시간

▶ 통영항과 매물도 배시간표
  • 소요시간 : 통영항 → 매물도 대항항, 당금항 : 1시간 40분 ~ 1시간 50분

통영항과 매물도(대항, 당금)를 운항하는 배편은 하루 3회입니다. 통영항에서 매물도 대항항과 당금항까지 1시간 40분 ~ 1시간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2.1.2 승선요금

  • 대인 32,700원 / 중고생 29,500원 / 경로 26,400원 / 소인 18,950원


통영항과 매물도를 운항하는 배편 승선요금은 왕복 요금입니다. 통영항에서 매물도 가는 배편 요금은 ‘배통령’에서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인터넷 예매를 해야 합니다. 당일 사용도 가능합니다.


2.2 거제항 배시간 및 요금

2.2.1 배시간

▶ 거제도 저구항과 매물도 배시간표
  • 소요시간 : 저구항 → 매물도 대항항, 당금항 : 30분 ~ 38분

거제도 저구항과 매물도(당금, 대항)를 운항하는 배편은 동절기(12월~2월) 하루 3회, 하절기(3월~11월) 하루 5회 있습니다. 거제도 저구항에서 매물도 당금항까지 30분, 당금항에서 대항항까지 8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거제도 저구항과 매물도 배편 소요시간은 40분 정도 됩니다.


2.2.2 승선요금

  • 대인 24,900원 / 중고생 22,500원 / 경로 20,100원 / 소인 12,450원


거제도와 매물도를 운항하는 배편 승선요금은 왕복 요금입니다. 거제도에서 매물도 가는 배편 요금은 ‘거제도팡팡여행할인센터’에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매물도 기본정보

3.1 백패킹

  • 장소 : 매물도 분교(폐교)
  • 가격 : 인당 15,000원

매물도 당금항 선착장에 하선하여 야영장을 이용하실 분들은 선착장에서 바로 보이는 당금구판장에 가서 야영장 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선착장에 사람들이 내리면 야영장 가실 분들 짐 실으라고 외칩니다. 그때 야영장 요금을 현장에서 지불하고 짐을 카트에 실으시면 됩니다. 카트에 짐을 실어서 보내면 되는데, 짐이 많이 없으면 태워주기도 합니다. 선착장에서 야영장까지는 걸어서 5분 거리입니다. 거리가 짧기 때문에 그냥 짐을 메고 야영장까지 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야영장 사용 요금은 텐트당 가격이 아니고 인당 가격입니다. 1인당 15,000원이며 바로 현장에서 지불하거나 계좌이체 하시면 됩니다.


야영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침 첫 배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야영을 하시는 분들까지 야영장에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날씨가 더울 때는 학교 건물 그늘진 곳에 텐트를 치는 게 좋습니다. 매물도 백패킹은 한 번쯤은 해보는 게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될 것입니다. 가족이나 연인, 솔로, 동호회 등 백패킹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화장실과 샤워장, 개수대, 작은 냉장고는 폐교 내에 있습니다.


3.2 당금·당항구판장

마을에 구판장은 당금마을과 당항마을에 있습니다. 구판장은 매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자, 라면, 생수, 냉동삼겹살, 회, 주류, 부탄가스, 쌈장 등 다양하게 판매합니다. 만일 야영을 할 경우 회를 드신다는 구판장에 미리 주문하시면 시간에 맞춰 포장해 줍니다. 찾아가든 배달해 주든 합니다.


섬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격은 조금 비싼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만일 육지에서 필요한 먹거리를 준비한다면 통영항에서는 여객선터미널 바로 앞에 있는 하나로마트 통영농협 본점을 이용하시면 되고 거제도 저구항에서는 도보 3분 거리에 있는 하나로마트 동남부농협남부지점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3.3 숙박

숙박할 수 있는 곳은 당금마을 6곳, 대항마을 12곳이 있고 숙박할 때 해산물이 먹고 싶다면 추가 주문하면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매물도 숙소 민박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에서 비교 및 참고할 수 있습니다.



4. 매물도 트레킹 코스 지도

▶ 매물도 트레킹 코스 지도
  •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장군봉까지 2.9km
  • 장군봉에서 대항마을선착장까지 2.8km
  • 전체거리 : 6.5km
  • 소요시간 : 4시간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장군봉 정상을 인증하고 경유해서 대항마을로 내려오면 전체 거리 6.5km이며 소요시간은 4시간 정도 됩니다. 만일 체력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대항마을 방향으로 갑니다. 대항마을에서 당금, 대항마을 갈림길 방향으로 해서 장군봉에 오른 후 등대섬 전망대와 꼬돌개 방향으로 해서 대항마을로 내려와 당금마을 선착장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이 코스는 전체 거리 약 4.8km이며, 소요시간은 3시간 정도 됩니다.


5. 매물도 트레킹 코스

5.1 당금마을 선착장

▶ 당금안내소와 당금구판장, 매물도 조형물, 등산로 표시

매물도 당금마을 선착장에 도착하면 오른쪽은 당금안내소와 당금구판장이 있고 왼쪽은 여자 조형물과 종합안내도가 있습니다. 그 사이로 골목길이 있는데, 바닥에 파란 선이 등산로를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5.2 매물도 야영장

▶ 매물도 발전소, 야영장, 몰돌해변

먼저 등산로를 따라가다 발전소로 갑니다. 발전소 앞에서 왼쪽으로 100m 가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에 들린다면 다시 발전소 방향으로 나와야 합니다. 발전소를 지나 폐교 야영장과 아래로 몽돌해변을 지나갑니다. 날씨가 좋거나 주말인 경우 백패킹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매물도가 백패킹의 성지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몽돌해변의 물은 아주 맑고 투명합니다.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야영장까지 400m이며 장군봉은 2.5km 남았습니다.


장군봉까지 가는 길은 경사도 27.9%, 약 15도입니다. 가파른 구간입니다. 다만 장군봉까지만 조금 힘들고 그다음부터는 수월하게 트레킹을 마칠 수 있습니다. 매물도를 트레킹 할 때 지나온 길을 뒤돌아보면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물도 트레킹의 특징은 바다를 바라보며 트레킹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물도 트레킹 구간을 해품길이라고 부릅니다. 조금만 걸어도 바라보는 각도가 달라져 멋있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5.3 쉼터와 홍도 전망대

▶ 쉼터(파라고), 홍도 전망대, 둘레길 풍경

동백나무 터널을 지나 쉼터(파라고)로 갑니다. 야영장에서 쉼터까지 40분 정도 걸립니다. 쉼터에서 저 멀리 통신시설이 보이는 곳이 장군봉 정상입니다. 쉼터(파라고)에서 장군봉으로 올라가는 능선도 예쁩니다. 능선에서 지나온 쉼터의 모습이 그림처럼 멋있습니다. 매물도 둘레길은 시종일관 바다와 섬의 풍경을 계속해서 감상하며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능선을 올라가다 보면 홍도 전망대가 나옵니다. 홍도 전망대에서 주변을 조망하고 둘레길을 따라 걷습니다. 풍경을 보며 걷는 자체가 힐링입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경치를 보며 차 한 잔의 여유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5.4 장군봉 정상

▶ 어유도 전망대, 장군봉 정상 군마 조형물, 장군봉 정상 뷰

홍도 전망대를 지나 당금·대항마을 갈림길이 가까워지면 가파른 내리막 계단이 나오고 갈림길을 지나면 다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갈림길에서 장군봉까지는 0.7km 남았습니다. 갈림길에서 300m를 오르면 어유도 전망대가 나옵니다. 어유도 전망대는 바위 위에서 조망하는 곳입니다. 바로 어유도가 보이고 주변에 다양한 많은 섬들이 보입니다.


장군봉까지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면 전망대가 하나 또 나오고 좀 더 올라가면 제법 넓은 평지에 장군봉 정상이 나타납니다.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장군봉 정상까지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정상에는 군마 조형물이 있고 정상석이 있습니다. 군마 조형물은 아마도 매물도가 군마를 닮아서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정상에서 소매물도와 등대섬 그리고 가익도가 보이고 주변에 여러 섬들이 보입니다.


5.5 등대섬 전망대

▶ 장군봉 이정표, 등대섬 전망대, 전망대 뷰

당금마을 선착장에서 장군봉 정상까지 2.9km를 왔고 이제 장군봉에서 대항마을까지 2.8km가 남았습니다. 정상 이정표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대항마을로 내려가는 길은 완만한 내리막길과 또다시 아름다운 둘레길이 시작됩니다. 내려가는 길에 소매물도는 점점 더 가까워집니다. 경치를 구경하며 걷다 보면 어느새 등대섬 전망대가 나타납니다. 장군봉 정상에서 등대섬 전망대까지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등대섬 전망대와 소매물도의 풍경이 한 폭의 그림 같습니다. 등대섬 전망대에서 주변을 조망하고 꼬돌개로 내려갑니다.


5.6 대항마을

▶ 대항마을 돌아 본 풍경, 어유도, 당금마을 풍경

동백나무 군락지를 지나 꼬돌개 오솔길 쉼터가 나오고 쉼터 돌담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물에 손을 적셔 봅니다. 꼬돌개 오솔길을 따라 시누대숲과 계단식 논을 지나 대항마을과 대항마을 선착장이 보입니다. 등대섬 전망대에서 이곳까지 30분 정도 걸립니다. 대항마을과 선착장을 지나 풍경을 담아봅니다. 대항마을에서 담금마을로 가는 길에 어유도를 조망하고 바닥에 파란색 선을 따라 당금마을 선착장에 도착합니다.


장군봉까지 가는 길이 조금 힘들 수 있지만 너무 아름다운 풍경에 힘든 것을 잊게 됩니다. 전체 6.5km의 거리를 4시간 정도 휴식 포함해서 걷지만 힐링의 시간입니다. 소매물도도 아름다운 풍경이지만 대매물도 역시 트레킹 하기 아주 좋습니다. 미끄럽지 않은 운동화를 신고 걸어도 될 정도로 길이 좋습니다. 매물도는 당일치기 여행보다는 소매물도와 함께 일정을 잡아서 숙박이나 백패킹을 하며 1박 2일 일정으로 여유롭게 보내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소매물도 트레킹 코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통영 거제 가볼만한곳 매물도 배편 시간 요금 트레킹코스 백패킹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